조세변호사가 알려주는 차명계좌 대비 방법과 차명계좌처벌 수위는

조세변호사가 알려주는 차명계좌 적발 과정과 대비 방법은

차명계좌란

흔히 차명계좌라고 한다면, 범죄에 쓰이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굉장히 비일비재하게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차명계좌란 무엇일까요?

우리나라는 현재 금융실명제를 도입해 통장과 계좌는 자신만 이용할 수 있도록 법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본인 명의의 통장과 계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남의 명의를 사용하는 것을 차명계좌로 보고 있습니다.

가족끼리 사용한 계좌라도 차명계좌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명계좌는 국세청이나 조사기관이 적발하기 전까지 스스로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사안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조세변호사와 함께 하여 상황을 타파할 수 있습니다.

차명계좌처벌 수위는?

차명계좌처벌은 차명계좌를 이용하여 불법적으로 거래하였거나 사용하였다면 처벌대상이 됩니다.

차명계좌처벌 수위는 금융실명거래법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조세변호사가 알려주는 차명계좌 적발 시 패널티에는 무엇이 있을까?

1. 매출 누락에 대한 부가세 신고불성실 가산세 : 차명계좌로 적발될 경우 국세청에서는 고의적으로 매출에 합산하지 않고 신고한 것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소득세, 법인세 등 누락한 세금 신고에 대한 부분들이 있어 이에 대한 가산세를 붙이고 있습니다.

2. 현금영수증 미발행 가산세 : 예를 들어, 현금으로 계산하면 싸게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있습니다. 이때 현금영수증을 발행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붙게 됩니다.

차명계좌는 대부분 누군가의 제보로 인해서 발각되곤 합니다. 이는 차명계좌 신고자에게 국세청에서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포상금을 받기 때문입니다.

또한 차명계좌를 사용하다가 적발된다면, 다시 사업이나 일을 하기 어려울 정도로 경제적 타격이 크기 때문에 해당 사안에 대해 처벌을 피하기 위해서는 조세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법리적 주장을 통해 상황을 벗어나시길 바랍니다.

법무법인 대륜법무법인(유한)대륜 지점안내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수원, 고양, 창원, 성남, 청주, 부천, 남양주, 천안, 전주, 안산, 평택, 안양, 포항, 의정부, 원주, 춘천, 진주, 순천, 목포, 제주

> 전국 39개 지점 어디에서나 조세전문변호사가 동일한 고퀄리티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상황별 전문변호사 TIP

조세전문변호사의 다양한 법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