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조세전문변호사가 알려주는 탈세 적발 과정과 세무조사 피하는 방법은?

강남조세전문변호사가 알려주는 탈세 적발 과정과 세무조사 피하는 방법은? 강남조세전문변호사

세금을 내지 않기 위해

최근 탈세, 불법적인 자금 조달 등 세금을 내지 않는 소식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불법적인 행각을 벌이는 것을 국세청은 어떻게 적발을 할 수 있는지 어떤 시스템을 활용하는지 강남조세전문변호사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청은 PCI 시스템을 통해서 탈세나 사람들의 불법적인 자금 혐의들을 적발하고 있는데요. 국세청의 PCI 시스템은 무엇일까요? 국세청 내에서 쌓인 데이터 중 Porperty(재산증가), Consumption(소비지출액), Income(신고소득)을 비교분석해 개인에 대한 자금출처와 세무신고의 적정성을 확인하고 세무조사 대상자를 선정하는 데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소득·지출분석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PCI 시스템은 탈세를 한 사람이나 자신의 소득 현황을 속인 사람들을 적발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에 선정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PCI 조사 대상자가 되는 경우

조사 대상자에 선정되는 경우는 소득보다 소비가 더 많은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부모님의 용돈을 받는 것도 문제가 되지 않나요? 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세법에선 사회통념상 타당한 부분에 해당하는 금액은 증여로 보지 않을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으며 부모는 자녀를 양육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만일 그 용돈의 금액이 크다면, 세무조사에 들어가지 않냐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법령을 자세히 살펴보면, 사회통념상 타당한 부분이라고 나오는데 이는 개인마다 주관적인 견해가 들어가기 때문에 확실한 기준이 없어 이러한 부분을 변론하기 위해서는 강남조세전문변호사와 함께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강남조세전문변호사가 말하는 세무조사를 피하는 방법은

국세청은 개인의 세금 납부 정보들을 저장하고 이를 분석한 데이터를 방대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세무조사는 3~5년에 한 번씩 진행되기 때문에 세금폭탄을 맞을 수도 있고 해당 내역이 기억이 안나 안타깝게도 세금을 더 납부해야할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세금 납부를 성실히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뜻하지 않은 경우에 세무조사를 받아야 할 경우에는 강남조세전문변호사의 조력을 받아 조사가 끝난 이후에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법무법인 대륜법무법인(유한)대륜 지점안내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수원, 고양, 창원, 성남, 청주, 부천, 남양주, 천안, 전주, 안산, 평택, 안양, 포항, 의정부, 원주, 춘천, 진주, 순천, 목포, 제주

> 전국 38개 지점 어디에서나 조세전문변호사가 동일한 고퀄리티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상황별 전문변호사 TIP

조세전문변호사의 다양한 법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