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세 절세 전략 세우는 방법

상속세 절세

상속세란 무엇인가 상속세는 피상속인이 사망함에 따라 무상으로 이전되는 재산에 대해 받게 되는 상속인에게 부과되는 조세를 말합니다. 이는 유언으로 상속인을 지정할 수 있으며 유언이 없는 경우엔 법률에서 정한 순위대로 상속인이 정해집니다. 상속세 세금 계산 구조는 직접적인 절세방안은 아닐 수 있지만, 어떠한 것이 상속재산에 포함되는지 비과제, 공제사항에는 어떤 재산들이 있는지 알고 넘어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또 다른 절세 전략을 세우는 데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상속세 절세 방법에는? 상속세 절세 전략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숨어 있습니다. 상속재산이 배우자가 있는 경우에 10억원, 배우자가 없는 경우에는 5억원 이하일경우에 상속세는 공제될 수 있습니다. 상속재산보다 상속된 채무가 많은 경우에 상속을 포기하는 방법입니다. 피상속인의 생명보험금과 퇴직금은 상속재산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상속재산으로 신고부터 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추가로 가산세를 부담해야 합니다. 비과세 대상인 금양임야나 묘토인 농지가 상속재산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기입니다. 여기서 금양임야란 묘지를 보호하기 위해 벌목을 금지하고 나무를 기르는 묘지 주변의 숲을 말합니다. 묘토는 표지와 인접한 거리에 있는 제사를 모시기 위한 재원으로 사용되는 농지를 의미합니다. 장례비용이 500만원 초과할 시 증빙서류릍 통해 지출사실이 확인되는 것만 공제할 수 있습니다. 만일 장례비용이 500만원 이하라면 아무 서류 없이 500만원을 공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녀나 배우자에게 증여재산 한도 내에서 미리 증여해두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법무법인 대륜법무법인(유한)대륜 지점안내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수원, 고양, 창원, 성남, 청주, 부천, 남양주, 천안, 전주, 안산, 평택, 안양, 포항, 의정부, 원주, 춘천, 진주, 순천, 목포, 제주

> 전국 39개 지점 어디에서나 조세전문변호사가 동일한 고퀄리티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상황별 전문변호사 TIP

조세전문변호사의 다양한 법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